-
잠 안자고 계속 휴대폰만 보게 되는 이유/ 자기전 스마트폰 사용, 어떻게 끊지?ADHD 정보 모음 2022. 1. 14. 20:05
자기 전 스마트폰 끊는 법, 스마트폰 중독 피하기, 잠 잘 드는 법
안녕하세요, The ADHD Society입니다.
다들 괜히 잠들기 싫어서 늦은 밤까지 스마트폰을 한 경험이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영어로는 Revenge Bedtime Procrastination이라고 불리는데요, 직역하면 ‘보복성 취침시간 지연’입니다.
‘나만의 시간’을 좀 가지려고 좀 늦게 자는 것뿐인데, 이름이 괜히 어마 무시하네요.
하지만 ‘나만의 시간’이라며 소셜미디어,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보느라 늦게 까지 깨어있고,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니 결국 다음날은 피곤해집니다. 또 피곤한 하루를 보내고 나면 보상으로 자기 전 ‘나만의 시간’을 갖게 되고 결국 악순환이 반복되겠죠.
그래서 오늘 글에서는 나쁜 수면습관에 대해, 왜 ADHD 가 특히 쉽게 나쁜 수면습관에 빠지게 되는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보복성 취침시간 지연?
넷플릭스나 틱톡, 인스타그램 등을 끝도 없이 계속해서 보며 일부러 잠에 들지 않고 깨어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것들은 단시간에 즐거움을 주기는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특히나 이런 서비스들은 ‘알고리즘’을 통해 진화 중이기 때문에 더 오래오래 보게 되고, 더 늦게 잠들게 되겠죠.)
보복 취침 지연은 하루 종일 아주 바쁘고 많은 일들을 해야 해서 ‘내 시간’을 갖지 못한 날 특히 더 쉽게 발생합니다.
여기서 ‘보복’은 내 삶에 스트레스를 주는 일들, 해야 하는 일들에 대한 ‘보복’입니다.
당연하게도 잠을 자는 시간을 희생했기 때문에 그에 따르는 결과가 생깁니다.
피곤하고, 작업 능률이 떨어지고, 몸이 여기저기 안 좋아지고, 자신의 이런 행동이 부끄럽기만 합니다.
결국 보복에 대한 대가는 내가 받게 되는 거겠죠.
누구나 쉽게 보복 취침 지연에 빠질 수 있지만,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바쁘게 살거나, 시간 관리를 잘 못하는 경우 취침시간을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성인 ADHD 라면 이 습관에 빠져있을 확률이 높겠죠.
수면이 중요한 이유
수면 부족이나 수면 환경이 좋지 않은 경우 아래와 같은 문제가 생깁니다.
- 인지능력 감소
- 면역력 감소
- 신진대사 기능 저하
- 감정조절 어려움
- 불안과 기분 장애
보복성 취침 지연과 ADHD
왜 adhd는 특히나 쉽게 취침 지연에 빠질까요?
1. ADHD의 취침 문제
- 잠드는데 오래 걸리고, 자주 깬다.
- 낮에 졸리다
- 수면의 질이 낮고 아침에 일어나는 게 어렵다
ADHD 들은 공통적으로 이러한 수면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2. ADHD 가 취침 지연에 빠지는 또 다른 이유들
- 자기 관리 어려움: adhd를 가지고 있다면 하루 종일 ‘충동성, 과도한 집중, 욕구(도파민), 주의 전환 등과 같은 문제들을 계속 마주해야 합니다. 하루 종일 이런 문제들에 시달렸기 때문에, 밤에 핸드폰을 놓지 못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 생각 과잉 : 침대에 누워있는 당신(adhd)은 머릿속에 계속되는 생각을 꺼버리기 위해서, 잠이 드는 대신 무언가를 하게 됩니다.
- 자극: 잠이 드는 시간의 지루함에 ADHD 뇌는 ‘자극’을 위해 잠을 포기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같은 기술은 아주 쉬운 ‘자극제’입니다.
- 시간인지 부족: 시간 개념이 부족한 경우 취침시간이 한참 지났는데도, 계속해서 취침시간을 미룹니다.
- ADHD 약 : 자극제 계열 ADHD 약물의 흔한 부작용으로 잠이 들지 못하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
취침 지연을 이기는 방법
1. 취침시간 되찾기
즐겁고 몸을 피곤하게 만드는 일을 계획해, 낮시간에 하게 되면 머리는 만족스럽고 몸은 피곤하기에 일찍 잠들 수 있습니다.
2. 나를 먼저 챙기기
하루 종일 다른 사람 / 일들을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느라 밤이 되면 방전이 됩니다. 어떻게 해야 나의 에너지를 지킬 수 있는지 배우면, 밤에 보복행동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3. 좋은 수면을 배우기
취침시간 루틴을 만들고 잘 지키기. 습관 만드는 방법 click
4. 스크린은 피하기
자기 전 한 시간이라도 핸드폰이나 노트북 등 불빛에서 멀어지도록 합시다. 화면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햇빛과 같은 효과를 주어 잠이 드는 것을 방해합니다.
5. 생체리듬을 맞추기
우리가 깨어있는 동안의 행동, 우리가 빨리 잠에 들고, 수면을 유지하고, 다음날 일어나는 일어났을 때 기분은 모두 연결되어있습니다. 이건 우리 몸의 사이클이 작용하는 방식으로, 사이클을 이용하면 쉽게 잠들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ADHD는 이 생체리듬이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늦춰져 있다고 합니다)
햇빛은 몸을. 깨우고 어둠은 멜라토닌을 분비해서 우리를 졸리게 만듭니다. 그러니 자기 전에 스크린을 보지 않는 게 좋겠죠
6. 운동
운동은 수면의 질을 높이고 신체 건강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생체리듬에도 관여하고요. 아침에 운동을 한다면, 신체와 머리 모두 깰 수 있어 일석 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5. 생각을 비우기
머릿속이 생각과 걱정으로 복잡하다면 일기를 쓰세요. 감정을 표현하는 글쓰기가 수면의 질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를 감소한다고 합니다.
6. 약 바꾸기
Adhd 약 때문에 잠을 자지 못하는 거 라면 의사와 상의해서 약을 바꾸어보세요.
출처: addtitude
오늘은 밤늦게 계속되는 스마트폰 사용을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에서는 '보상심리'라는 말로 표현을 하는데요, 저는 '보복'이라는 표현이 더 와닿습니다. '보복'이라는 게 결국 자기 파괴적인 행위라는 걸 암시하는 것 같아서 말입니다.
저도 요즘 늦게까지 휴대폰을 만지느라 잠을 자지 못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왕 못 자고, 휴대폰을 만지는 거, 좀 더 이롭게 사용하기 위해 E-Book을 읽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나저러나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건 똑같고, 다음날이 피로한건 같더라구요.
저도 오늘 글을 참고해서 바른 수면습관을 만들도록 해봐야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Bye!
'ADHD 정보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려지지 않은 ADHD 특징 : 과민정서 , 거부 민감성, 관심주의력 (9) 2022.01.18 ADHD 멘탈 관리! 완벽주의, 자아비판을 멈추고, 자존감을 올리는 방법 (11) 2022.01.16 신년 계획 ADHD를 위한 습관 바꾸는 방법! (15) 2022.01.12 ADHD는 나이를 먹으면 어떻게 될까? 노년의 ADHD 증상 특징 (9) 2022.01.10 ADHD 치료제 콘서타 복용중인데, 백신 맞아도 될까? (10) 2022.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