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DHD 동기부여가 잘 안 되는 이유 & 해결방법
    ADHD 정보 모음 2022. 1. 29. 11:00

    ADHD 실행력 높이는 방법 , 자기계발 방법 공유 

     

     

     

    안녕하세요 ADHD Society입니다.

    저는 오늘 중요한 일들은 다 내팽개치고, 이런저런 쓸모없는 일들을 하느라 오늘 하루를 보내버렸습니다. 어제 자기 전에 계획도 세우고 잤는데 말이에요. 할 일도 정해져 있고, 동기부여도 열심히 했는데, 어쩐지 아무것도 하기가 싫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하루를 조금 반성하는 마음으로, 저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글을 구글링하게되었고, 다른 ADHD 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ADHD와 동기부여

     

     

    의지력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물론 의지력은 중요하죠. 하지만 ADHD 의지력은 해결책이 아닙니다.

    ADHD가 과제 A를 한다고 가정할 때, ADHD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과 충동을 절제하고 과제 A에 집중하는 것만 해도 이미 굉장히 많은 에너지(의지력)를 소모합니다. 그렇기에 실제 과제 A에 사용할 수 있는 ‘의지력’은 더 이상 남아 있지를 않겠죠.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의지력을 끌어모으기 위해 애쓰는 스스로의 모습에 수치심이 생기고 스스로를 비난을 하게 됩니다.

     

    아쉽게도 순간적인 동기부여는 ADHD가 일을 끝까지 해내는데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최근 당신의 경험을 되돌아보세요, 뭔가 영감이 되고 동기부여가 되는 문장을 봤을 거예요. 아니면 친구랑 대화하다가 영감이 떠올랐을 수도 있고요. 뭐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부푼 마음으로 무언가를 시작합니다. 어라, 근데 그 넘치던 에너지는 사라지고 그다지 하고 싶지가 않아졌습니다.

     

    아무리 중요한 일이라 할지라도, ADHD를 가진 성인들은 쉽게 동기부여가 되었다가, 순식간에 흥미를 잃어버립니다. 

    하지만 당신이 그다지 하고 싶지 않아도, 그 일은 여전히 중요한 일입니다. 

     


    동기부여가 되기를 가만히 기다리기

     

    물론, 하고 싶을 때 하는 게 가장 쉽기는 합니다. 그래서 당신은 굳이 애써서 노력하는 대신, 그냥 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까지 기다리기로 결심합니다. 하지만 기다릴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혹은 기다려도 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다면 어떡할까요?

     

     

    동기를 만드는 최고의 방법은 시작하는 것이다

    한동안 미뤄두었던 일을 실제로 해보니까 생각했던 것보다 쉬웠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당신은 아마 생각한 것보다 당신의 의지력이 오래 지속된다고 느끼기도 할 겁니다. 이런 긍정적인 경험 덕에 당신은 다음에 같은 일을 할 때 훨씬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을 겁니다.

     

    우선 시작하는 것이 가장 최고의 동기부여입니다. 문제는 시작하는 게 가장 어려운 일이라는 거죠.

     


     

    시작을 쉽게 만드는 [몸풀기 루틴]

     

    무언가를 시작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할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마이클 펠프스의 워밍업 루틴은 이렇습니다. 우선 몸을 푸는 스트레칭을 그리고 워밍업 수영을 한 뒤에 경기용 수영복을 입고 20분간 음악을 듣습니다. 그리고 출발대에 가기 전 그는 팔을 정확히 3번 휘두릅니다.

     

    왜 펠프스는 이런 루틴을 가지고 있을까요? 스트레칭과 워밍업 수영은 물론 중요하겠지만, 항상 듣는 음악 재생 목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굳이 팔을 3번 휘두를까요?

     

    이러한 루틴은, 그가 이제 수영을 시작할 시간이라는 신호의 역할을 합니다.


    나만의 루틴 만드는 법

    1. 아주 쉬운 것부터 시작하기

    루틴의 시작은 아주아주 쉬운 것이라, 아무런 거리낌 없이 시작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을 시작하기 전, 커피를 내리기 위해 물을 끓이는 것이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첫 번째 할 일은 무엇인가요? 특정한 컵에 물을 따라 마시거나, 특정 펜을 잡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2. 몸을 움직이기

     

    ADHD 라면  하나의 일을 멈추고  또 다른 일을 시작하는 것이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기에 몸풀기 루틴에 몸을 움직이는 것을 포함해서 일의 전환을 쉽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한 자리에서 업무를 모두 해야 하는 상황이어도, 일어나서 물을 떠 와서 다시 자리로 돌아오는 것이 전환을 위한 움직임이 될 수 있습니다.

     

    3. 계속 하기!

     

    어떤 결정을 하는 것도 ADHD의 어려움 중 하나입니다. 그러니 루틴은 항상 똑같고 항상 같은 시간에 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내가 이걸 지금 왜 해야 하지?’하는 생각이 들 겁니다.

     

    당신의 루틴이 팔 3번 돌리기라면, 꼭 3번을 돌려야 합니다. 2번, 4번이 아니라요. 당신이 빨간 유리컵에 물을 마시기로 결심했다면, 파란 컵으로 바꾸지 마세요. 루틴이 습관화가 된다면 생각 없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풀기 루틴을 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해야 할 일을 하게 됩니다. 동기부여가 되는 문장을 찾거나, 의지력을 끌어모으는 것들보다 훨씬 수월하게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원글 출처 marlacummins 

     


     

     저는 단순히 에너지를 줄이기 위해 루틴을 사용할 생각을 했었는데요, ADHD의 실행을 위해 루틴을 사용할 수 있다니 생각도 못한 방법이라 놀랬습니다.

     

     요즘 할 일은 많은데 하기도 싫고, 부담스러워서 자꾸 회피하는 중이었습니다. 계획을 세워보고 아무리 스텝을 쪼개어 보고,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되내어봐도 도무지 하고 싶지가 않았거든요. 그런데 이 글을 읽고 나니, 제가 할 일을 하기 위해서 스스로 동기 부여하는 데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글에서 말한 것처럼 에너지가 없으니 막상 할 일은 못하고 ^^.. 죄책감이 쌓이고 자존감이 떨어지고.. 악순환에 갇혀버린 듯합니다.

     

     이 글을 참고해서 저도 몸풀기 루틴을 한번 만들어보아야겠어요. 루틴 계획하고 루티너리에 설정해놓으면 아주 딱일거같아요.  아 그리고  [리추얼: 세상의 방해로부터 나를 지키는 혼자만의 의식]이라는 책이 있는데요, 이 글과 비슷한 내용의 책인 듯합니다. 참고해야겠어요. 읽고 티스토리에 나중에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DHD 멘탈 관리! 완벽주의, 자아비판을 멈추고, 자존감을 올리는 방법

    ADHD 멘탈 관리! 완벽주의, 자아비판을 멈추고, 자존감을 올리는 방법 안녕하세요, The ADHD Society 입니다. 오늘은 Self-Compassion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한국에서 자기 연민은 Self-pity를

    thebeginnersstory.tistory.com

     

     

    잠 안자고 계속 휴대폰만 보게 되는 이유/ 자기전 스마트폰 사용, 어떻게 끊지?

    자기 전 스마트폰 끊는 법, 스마트폰 중독 피하기, 잠 잘 드는 법 안녕하세요, The ADHD Society입니다. 다들 괜히 잠들기 싫어서 늦은 밤까지 스마트폰을 한 경험이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영어로

    thebeginnersstory.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